2023/03 3

세상을 아름답게 보아라. 연꽃.

연꽃 만들기를 시작하며...3/25 연꽃을 만들며 열가지 의미를 공부합니다.. 1. 이제염오(離諸染汚) 연꽃은 진흙탕에서 자라지만 그 잎과 꽃이 더러움에 물들지 않는다. 즉, 주변의 잘못된 것에 물들지 않고 세상을 아름답게 가꾸는 사람이 되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2. 불여악구(不與惡俱) 물이 연꽃에 닿아도 흔적을 남기지 않고 그대로 굴러서 떨어진다. ​즉, 주변에 어떠한 나쁜 것을 멀리하고 물들지 않는 사람이 되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3. 계향충만(戒香充滿) 물속의 더러운 냄새도 연꽃이 피면 그 더러운 냄새는 사라지고 연꽃의 향기로 연못을 가득 채운다. 즉, 향기가 나는 사람이 되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4. 본체청정(本體淸淨) 연꽃은 어떤 곳에 있어도 그 연잎은 푸르고 꽃잎의 색은 아름답다. 즉, 깨끗한..

세상을 아름답게 보아라. 사랑

사랑하지도 말고 미워하지도 말라. 사랑하는 것을 향해 가지 말고 사랑하지 않는 것을 만들지 말라. 사랑하는 것 보지 못하면 근심하고 사랑하지 않는 것을 보아도 근심된다. 그러므로 사랑을 만들지 마라. 사랑으로 말미암아 미움이 생긴다. 이미 그 결박에서 벗어난 사람 사랑할 것도 없고 미워할 것도 없네. 사랑하고 기뻐하는 데서 근심 생기고 사랑하고 기뻐하는 데서 두려움 생긴다. 사랑하거나 기뻐할 것 없다면 무엇을 근심하고 무엇을 두려워하랴. 좋아하고 즐기는 데서 근심생기고 좋아하고 즐기는 데서 두려움 생긴다. 좋아하거나 즐길 것 없으면 무엇을 근심하고 무엇을 두려워하랴. 탐하는 마음에서 근심생기고 탐하는 마음에서 두려움 생긴다. 만일 해탈하여 탐욕이 없다면 무엇을 근심하고 무엇을 두려워하랴. (법구경) 잠착..

세상은 하나 이다. 부처.

마음이 곧 부처다. 이 마음이 부처로다 어대인들 부처 없나 부처 아님 없으리라 백억 화신 마음부처 초목 총림 모두 다 부처로다 내 마음이 부처로다 마음 밖에 부처없다 만상 모두 부처이기에 부처가 따로 없네. 너도나도 부처이기에 절 할 대상 따로 없네 절할 대상 없는 데 절 할 사람 누구인고? 내 마음이 부처이기에 대지 산하가 부처뿐이로다 부처 한 분뿐이오라 부처란 이름 또한 거짓이로다 이름도 없고 모양도 없고 일체가 없는 것이 참다운 부처로다. 이름 없고 모양 없는 참다운 부처 눈이 없어 보지 못하나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없어 듣지 못하나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네 입으로도 말 못하고 글로써도 쓸 수 없네. 도대체 무엇인고? 스스로 알 바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