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산 사랑

양산 동산장성길, 계원사

상현/맑은강물 2018. 6. 1. 03:32

양산시 동산장성길 걷기, 계원사. 2018.05.19.

양산 계원사 http://yangsan.grandculture.net/Contents?local=yangsan&dataType=01&contents_id=GC01400122

* 조용하고 아담한 사찰, 계원사 * 경남 양산시 중앙우회로 66-64(중부동)
계원사는 자그마한 암자를 연상시키는 아담한 규모의 절집이다. 절의 입구임을 알려주는 일주문도 없고 불법을 수호하느라 눈을 부라리고 있는 사천왕상도 없다. 계원사는 구전에 따르면 가야시대에 창건되었으며, 조선시대에 폐사되었다가 1924년에 중건된 것으로 파악된다. 2003년에 요사채 옆의 절개지 작업 도중 신라시대 토기가 다수 출토되었다. 출토된 7점의 완형 토기들은 현재 국립김해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고 한다.
* 닭과 계원암(사)과의 관계 *
계원암은 사명에 닭 계(鷄)자를 쓰는 흔치 않은 사찰이다. 범어사 계명봉, 계명암이 닭의 형상, 울음과 관련된 것과 같이 계원암으로 오르는 길목 능선에는 닭과 관련한 천계암이라는 너른 바위 하나가 우뚝하니 있다. 마을 사람들이 닭 바위라고 부르는 이 천계암 아래에는 삼동리라는 옛 마을이 있었는데 새벽이면 하늘에서 천계가 내려와 이 바위 위에서 새벽 울음을 토해내 새벽을 알려 주었는데 이 소리를 삼동리의 모든 닭들이 듣고 비로소 새벽 울음을 울었다는 오랜 전설을 전하기도 한다.  실제로 경내 입구에는 이 천계가 내려와 물을 마셨다는 천계정이라는 우물이 있는데 약수로서 병자나 건강이 나쁜 사람들에게 효험이 있을 뿐 아니라 아무리 가뭄이 들어도 마르지 않고 그 양도 일정하다고 한다. 이 천계정이 지금은 풀숲에 가려 그 가치를 발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그 어떤 사람도 이 웅덩이를 막는 일은 없다고 한다. 현재 계원암은 사적지로 지정되어 있는 북정동산성과 중부동 고분군에 둘러싸여 있다. 이 또한 사람들은 천계와 관련해 구전으로 전하니 이곳이 예사롭지 않은 사찰터 임을 암시해 주고 있다. 구전에 따르면 닭은 십이지신의 하나에 속해 있는 동물이고 천계는 하늘의 시간을 관리하는 신이며 동시에 영혼을 유명계로 인도하는 역할도 담당한다고 한다. 이곳에 고분군이 이토록 즐비한 것도 천계가 내려와 울던 곳이었기 때문인 것으로 천계가 울던 곳에 사찰을 지어 영혼을 천도하면 극락왕생할 수 있다고 믿었던 까닭이다. 닭은 이와 같이 새벽을 알리는 역할을 하며 불교계와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닭울음 소리로 새벽을 여는 예불시간을 가늠했을 뿐 아니라 깨달음의 상징으로 여기기도 한 때문이다. 지금도 계원암 대웅전에는 이 천계가 조각된 공포가 사찰을 장엄하고 있어 계원암의 창건 내력을 은밀히 전해주고 있다.

 

도심지와 가까우나 인도만 있어 반드시 걸어서 오가야 하는 이 작은 절. (경부고속도로 구.천일 고속버스 임시휴게소에서도 가능)이곳은 어떤 곳인가?, 생각해 봅니다..절은 부처님법으로 세상을 밝히고. 모든 사람들의 든든한 의지처가 되며. 바른 생활의 길을 가르치는 곳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을 도와서 지혜가 나게 하고. 모든 사람이 참되고 세상이 번영하는 일을 돕는 곳이며. 부처님의 위없는 가르침을 받아서 이 세상의 거짓되고 업둡고 어지러운 것을 밝혀주는 곳이다. 스님들은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바. 진리의 길을 몸소 행하면서 모든 사람을 진리의 길로 인도하고 모든 참된 법을 펴기 위하여 많은 공부를 한다. 그래서 절은 부처님을 모시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드는 스님과 불교를 믿는 사람들의 공부하는 곳이기도 하는 것이다. 절은 “아란야”라고도 하는데 이 말은 고요한 곳이라는 뜻이다. 고속도로의 자동차 소음이 많다. 가야시대의 이절.. 고속도로보다 당연 오래된 곳이다. 절이란 부처님을 가르침을 배우는 세상 모든 생명들의 거룩 한 도량인 것이다.

경부고속도로 아래 작은 굴다리 길를 통하여 경사가 심한 작은길을 따라 올라가면 계원사가 나타난다.

동산 장성길은 울창한 숲길로 이어졌다.

어느 깊은산 보다 울창한 숲길이 마음을 평안하게 해 준다.

비가 하나둘 내리었으나 그래도 한바퀴...즐겁고 아름다운 산책으로 남을 것 같다.

불법승 삼보에 귀의하면 이 가범달마의 천수경은 불교신앙의 기본경전입니다.

불교 목적은 맑고 밝은 세상을 이루어 모든 생명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디스코풍으로 신나게 염송하며 행복으로 모든 생명들이 즐겁게 생활하였으면 합니다.


'불교 > 산 사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굴산둘레길산책.  (0) 2016.08.28
천주산.  (0) 2016.08.13
2016년 휴가.  (0) 2016.08.07
함안 여항산둘레길.  (0) 2016.06.06
바람과 안개의 한우산을 산책하며..  (0) 2016.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