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경전, 요약

세상을 아름답게 보아라. 사랑?.

상현/맑은강물 2023. 9. 14. 22:01

다음 이미지

사랑하는 사람 때문에 슬픔. 비탄. 고통. 근심이 생긴다.

 

“부처님께서 나라장가 바라문에게 말씀하셨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근심. 탄식. 육체적 고통. 정신적 고통. 절망이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생겨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지. 그것은 이런 방법으로 알 수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예전에 이 사워성에서 어떤 여인의 어머니가 임종을 했습니다. 그녀는 어머니의 임종으로 인해 실성을 해 버렸습니다. 그래서 이 거리 저 거리. 이 골목 저 골목을 다니면서 “내 어머니를 못 보셨습니까?. 내 어머니를 못 보셨습니까?” 하며 울부짖었습니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근심. 탄식. 육체적 고통. 정신적 고통. 절망이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지. 그것은 역시 이런 방법으로도 역시 알 수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예전에 이 사워성에서 어던 여인의 아버지. 오라버니. 자매. 아들. 딸. 남편이 임종을 했습니다. 그녀는 남편의 임종으로 인해 실성을 했습니다. 그녀는 남편의 임종으로 인해 실성을 해 버렸습니다. 그래서 이 거리 저 거리. 이 골목 저 골목을 다니면서 “내 남편을 못 보셨습니까?. 내 남편을 못 보셨습니까?.” 하며 울부짖었습니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근심. 탄식. 육체적 고통. 정신적 고통. 절망이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생겨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지. 그것은 이런 방법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예전이 사워성에서 어떤 남자의 어머니. 아버지. 형제. 누이. 아들. 딸. 아내가 임종을 했습니다. 그는 아내의 임종으로 인해 실성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거리 저 거리. 이 골목 저 골목을 다니면서 “내 아내를 못 보셨습니까?. 내 아내를 못 보셨습니까?. 하며 울부 짖었습니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근심. 탄식. 육체적 고통. 절망이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지. 그것은 이런 방식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예전에 이 사워성에서 어떤 여인이 진척집에 갔는데 그녀의 친척들은 그녀의 남편과 이혼시키고 다른 사람과 맺어 주려 했지만 그녀는 원치 않았습니다. 그때 그녀는 사워성에 사는 남편에게 “여보 저의 친척들은 저를 당신과 이혼시키고 다른 사람과 맺어주려 하는데 저는 원치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그 그 남편이 “우리는 저 세상에서 함께 삽시다”라고 말한 뒤 그녀를 살해하고는 자신도 자결하였습니다.

바라문이여. 이런 방법으로도 역시 근심. 탄식. 육체적 고통. 정신적 고통. 절망은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생겨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