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경전, 요약

세상을 아름답게 보아라. 원한

상현/맑은강물 2023. 11. 6. 20:29

원한을 발생하는 원인

“이 사람이 나에게 손해를 끼쳤다”라고 해서 원한이 생깁니다.

“이 사람이 나에게 손해를 끼쳤다”라고 해서 원한이 생깁니다.

“이 사람이 나에게 손해를 끼칠 것이다”라고 해서 원한이 생깁니다.

“이 사람이 내가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손해를 끼쳤다”라고 헤서 원한이 생깁니다.

“이 사람이 내가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손해를 끼칠 것이다”라고 해서 원한이 생깁니다.

“이 사람은 내가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이익을 주었다”라고 해서 원한이 생깁니다.

“이 사람은 내가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이익을 준다”라고 해서 원한이 생깁니다.

“이 사람이 내가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이익을 줄 것이라”해서 원한이 생깁니다. 디가니까야(합송경)

원한을 다스리는 법.

“이 사람이 나에게 손해를 끼쳤다. 그러나 이 경우에 그것이 우리 둘의 어디에 존재한단 말인가?”라고 원한을 다스립니다.

“이 사람이 나에게 손해를 끼쳤다. 그러나 이 경우에 그것이 어디에 존재한단 말인가”라고 해서 원한을 다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