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 3

세상을 아름답게 보아라. 마음

마음이 앞서가고 업이 일어난다. (앙굿따라 니까야 중 손가락튀기기 품) 비구들이여. 나쁜 법과 나쁜 법에 동참하는 것과 나쁜 법 편에 있는 것은 그 무엇이든 마음이 그들을 앞서갑니다. 마음이 그 법들 가운데서 첫 번째로 일어나고 그 다음에 나쁜 법들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비구들이여. 착한 법과 착한 번에 동참하는 것과 착한 법에 있는 것은 그 무엇이든 마음이 그들을 앞서갑니다. 마음이 그 법들 가운데서 첫 번째로 일어나고 그 다음에 착한 법들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세상을 아름답게 보아라. 마음.

모든 것은 마음이 앞서간다.   (법구경) 모든 것은 마음이 앞서가고 마음이 가장 중요하며 모든 것은 마음에서 만들어 진다.만일 나쁜 마음으로 말하거나 행동하면마치 수레바퀴가 황소의 발자국을 따르듯괴로움이 그를 따른다. 모든 것은 마음이 앞서가고 마음이 가장 중요하며모든 것은 마음에서 만들어 진다.만일 깨끗한 마음으로 말하거나 행동하면마치 그림자가 떠나지 않듯이 행동에 그를 따른다.

세상을 아름답게 보아라. 지혜

해와 달처럼 항상 밝은 지혜.      (법보단경) 세상 사람들의 자성은 본래 깨끗해서 모든 법이 자성으로부터 생겨난다. 온갖 약한 일을 생각하면 나뿐 행동이 생겨나고. 온갖 착한 일을 생각하면 착한 일이 생겨난다. 이와 같이 모든 법은 자성 속에 있다. 마치 하늘은 항상 맑고 해와 달은 항상 밝게 빛나는 것 같다. 하지만 뜬구름에 가려서 위는 밝고 아래는 어둡다가 문득 바람이 불면 구름이 흩어져 구름 위와 아래가 함께 밝아지면서 만물의 모습이 모두 드러나는 것과 같다. 세상 사람의 본성이 항상 들떠 있는 것도 마치 저 하늘에 구름과 같다.   수행자들이여 지(智)는 해와 같고 혜(慧)는 달과 같아서 지혜는 항상 밝으나. 바깥으로 경계에 집착하다 보니 자성이 허망한 생각이라는 뜬 구름에 뒤덮어 밝게 비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