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나를 찾아서(사경)

세상을 아름답게 보아라. 전생에 일

상현/맑은강물 2021. 8. 20. 16:45

세상을 아름답게 보아라. 전생에 일.

벽화 "반본환원"

84. 전생의 일을 화제 삼지 말라.                                                             잡아함 16권 424경 숙명경 일부 사경

 

부처님이 타자가하 죽림정사에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오후 비구들이 공양이 끝난 후 식당에 둘러 않아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전생(前生)에 대한 애기를 화제로 삼았다.

‘누구는 전생에 어떤 업을 지었으며 그때 어떤 일을 얼마나 잘 하였을까’ 하는 식으로 많은 시간을 허비했다.

마침 부처님은 정사의 외진 곳에서 홀로 명상에 잠겨 있다가 소란스러운 웃음과 말소리가 들리자 비구들이 있는 곳으로 왔다.

 

“너희들은 지금까지 무슨 애기를 나누었느냐?”

 

“전생에 관한 애기를 나누었습니다.”

 

“비구들아. 너희들은 앞으로 전생에 관한 애기를 화제로 삼지 말라.

왜냐하면 그런 애기는 진리를 알게 하는 것도 아니고 깨끗한 행위에 도움을 주는 것도 아니다.

지혜나 바른 깨달음에 도움을 주는 것도 아니고 열반으로 향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도 아니다.

너희들이 마땅히 화제로 삼아야 할 것은 여래가 가르친 괴로움의 진리. 괴로움이 모이는 진리. 괴로움이 소멸된 진리. 괴로움이 소멸되는 방법에 관한 진리(사성제=고집멸도)에 관한 것이다.

왜냐하면 이런 화제는 진리를 알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깨끗한 행위와 참다운 지혜와 바른 깨달음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애써 진리에 관한 애기를 나눌지언정 열반으로 향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애기를 화제로 삼지 말라.”

 

열반이란 무엇인가.(클릭 동영상 5분 16초)

https://youtu.be/k8sDEyR3JnI